정보통신 소프트웨어

실시간 컴퓨팅, 데이터베이스, 디지털 컨텐츠, 정보보안 등의 차세대 응용분야
소프트웨어란 컴퓨터 프로그램 혹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지칭하며 바이러스 검사, 응대관리(contact management), 소셜미디어, 게임, 모바일 내비게이션 등이 해당됩니다. 컴퓨터를 구성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이며, 하드웨어와 함께 짝을 이룹니다. 하드웨어가 사람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유무선 통신, 인터넷

유무선 이동통신 및 인터넷 통신 기술 분야
유선통신은 전송로에 도선을 사용하는 방법의 전기 통신이며 무선통신은 전파를 이용해 선에 의한 연결이 없이 원격지에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기술입니다.

광통신

광통신, 광 네트워크, 광 정밀 측정 분야
이중 유리로 된 광섬유를 통해 레이저 빛의 전반사를 이용하여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 방식입니다.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의 유일한 해결방법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광통신에는 광통신, 광네트워크, 광정밀측정 분야가 있습니다.

반도체 및 SOC 설계

차세대 컴퓨터 설계 기술, VLSI 설계, 정보통신용 반도체 설계 및 공정 분야
차세대 컴퓨터 설계 기술, VLSI 설계, 정보통신용 반도체 설계 및 공정분야에 대해 학습합니다. 정보통신공학과에서는 하드웨어의 기본이 되는 소자에 대한 개념부터 그것들을 이용하여 직접 기획, 설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의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갈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멀티미디어 시스템

차세대 영상 미디어 및 디스플레이, 생체인식, 영상 통신 등의 멀티미디어 응용분야
멀티미디어는 미디어 환경의 디지털화에 더불어 기존에 존재하는 글자·소리·영상 매체들의 복합체를 의미하며 이와 동시에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상태의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