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의 개요
우리 학과는 한국공학인증원으로부터 2005년도에 인증받은 “정보통신공학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2004년도 입학생부터 대상이 되며 우리 학과는 인증프로그램 하나만을 운영하고 있다. 즉 우리학부를 성공적으로 졸업하는 학생은 모두 인증을 받는 것이다. 학과 홈페이지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ABEEK, 삼성전자가 신입사원 평가에 가점을 고려한다고 하면서 세인의 관심을 더 끌게된 ABEEK에 대한 핵심내용을 소개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 바라며 앞으로 적극인 참여를 기대해 본다. ABEEK은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의 약자로써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라는 단체(1999년 8월에 설립, 이사장은 삼성전자의 윤종용 부회장, 원장은 포항공대의 박찬모 총장)에서 7가지의 인증기준에 대하여 평가한 후에 부여하는 하나의 공인제도이다.
인증의 목적
-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장한다.
- 해당 교육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식별한다.
-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인증의 효과
학생
- 수요지향 교육 이수를 통한 취업경쟁 우위 확보
- 국가 간 학위의 등가성 확보를 통한 해외 취업, 진학 및 자격증 취득시 유리
산업체
- 창의성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 채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
- 신입사원 재교육을 위한 시간 및 경비 절감
대학
- 지속적인 강의 품질 개선을 통해 졸업생의 역량 보장을 통한 대학의 경쟁력 재고
- 인증받은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 신입생 유치에 유리
- 글로벌 스탠다드를 준수하는 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해외 유학생 확보에 유리
국가 및 사회
- 글로벌 스텐다드에 부합하는 공학교육 인증제 후원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재 공급 산업체를 포함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 국가 경쟁력 강화
학습성과
번호 | 요약 | 학습 성과 내용 |
---|---|---|
1 | 지식응용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 분석실험 |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3 | 문제해결 |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4 | 도구활용 |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 | 설계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6 | 팀웍스킬 |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 의사전달 |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8 | 영향이해 |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
9 | 직업윤리 |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 국제이해 |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
프로그램 교육목표
번호 | 요약 | 프로그램 교육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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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문기술습득 및 문제해결능력 | 정보통신분야의 전문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
2 | 창의적 사고 및 설계 능력 | 기초과학의 충실한 학습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정보통신분야의 시스템, 부품, 공정, 방법을 분석하고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
3 | 국제적 경쟁력 및 자기계발 |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지식과 지속적 자기계발을 통해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엔지니어로 성장시킨다. |